# 왜 우리에겐 상상력이 필요한가_
< Marketing Imagenation > 을 읽 고 . . .
_ The HBR List : Breakthrough Ideas for 2005 // Roger L. Martin로저 마틴은 조직 시스템의 효율적 측면에서 상상력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최근에는 의사결정이 bottom up에서 top down 방식으로 가는 추세이지만 업무의 특성에 따라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_ The Marketing Imagenation : 'Marketing Myopia' // Theodore Levit테오도르 레비트 교수는 근시안적 마케팅이라는 개념으로 맥킨지 논문상까지 받았다. 1960년대, 모든 기업들이 생산성 향상에 집중하고 있을때, 그들에게 제품생산보다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주장했다. 사업이란 고객을 창조하고 지키는 것이며 그 능력이 바로 상상력이라고 강조하였다. 일부에서는 지나치게 마케팅을 확대해석한다는 비판이 있지만 여전히 유효한 이론임은 틀림없다.
_ Re-imagenation! // Tom Peters톰 피터스는 유명한 컨설턴트이며 베스트 셀러 저자이지만 Re-imagenation!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마케팅을 비교하며 디자인, 여성, 베이비붐, 스토리텔링, 유비쿼터스 등 한번씩은 들어봤을 법한 주제들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요구한다. 그에게 있어 상상력은 현재인들보다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인 셈이다.
_ Frames of Mind :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는 심리학과 교수인 만큼 인간의 지능을 9가지로 세분화 시켰으며 인간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혁신적인 가설이었다. 자세히 말하자면 인간은 이 9가지 지능을 모두 가졌으며 각각의 정도의 차이로 인해 개인차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는 창의성이 개인-일-타인 으로 발전되어야 한 분야에서 천재로 인정받는다고 하였다.
_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 Richard Florida리터드 플로리다는 창의적 계층이 조직(나아가 국가)을 활성화 시킨다고 하였다. 창의적 계층이라면 단순히 박식한 전문가들을 말하는게 아니라 기술적 창의성, 경제적 창의성, 문화적 창의성을 아우르는 계층을 말하며 이들로 인하여 창의성이 가시적인 활력(경제?)으로 변환된다고 한다. -그가 예를 든곳이 샌프란시스코.